스톡사진이 뭐길래
크라우드픽 - 2021년 판매수익 리포트
발길이머무는곳
2022. 1. 14. 11:24
반응형
국내 스톡업체 크라우드픽에서 1년 결산보고서를 보내주었네요
작가들을 위해서 이렇게 친절하게 신경써주는곳은 역시 크라우드픽 밖엔 없는듯 합니다.
뭐 크게 자랑할 내역은 없지만
지난 한해를 돌아보면서 새로운 1년을 시작하는 이즈음에
좀더 많이 노력하고 분발해야겠다는 마음가짐으로
1년 결산 보고서를 올려봅니다.
▶크라우드픽에 사진 올린지가 벌써 4년하고도 반이 지났네요
▶1년동안 공모전에도 꾸준히 참여했지만 역시 스톡판매가 약간 앞섰군요
판매비율은 스톡사진 : 59.5%, 공모전 : 40.5% 로 약 3:2 비율정도 입니다.
(금액은 자랑할만한 수준이 아니라 부득이 블러처리 했습니다)
▶예년에 비하면 2021년은 업로드를 많이 못했군요, 스톡에 대한 약간의 회의와 딜레머에 빠졌있기도 했고
셔터스톡의 무단횡포와 경기불황으로 인한 판매율 저조로 열정이 좀 식었기도 하고...
그래도 판매율은 선전을 했다는것에 스스로 위안을 삼아봅니다.
▶2021년엔 오히려 공모전 판매량이 일반스톡판매량을 근소한 차이로 앞섰네요
▶2021년 베스트셀러 1, 2는 버스정류장 전광판광고 목업 배경이 차지했습니다.
순수사진이 아니라 전형적인 상업용사진이라는것이 개인적으론 아쉽지만
스톡사이트의 엄연한 현실이라는걸 인정해야겠죠
▶이건 뭐 사족인데,
공모전중에 가장 열심히 올린건 역시난 2021년 하반기에 오랫동안 수집됬던
'소형객체 공모전' 입니다.
■ 결론요약 :
스톡은 자기만족에 도취하는 카페나 동호회 모임이 아니다.
스톡은 치열한 비즈니스이다.
' 잘 팔릴만한 사진을 찍자 ' 입니다.
반응형